1.웹에 대한 기초 지식


1.5 브라우저 작동방식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설명을 마쳤으니까 이제, 웹 브라우저가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다음 그림은 일반적으로 웹브라우저의 작동방식을 설명해주는 그림이다. 간단히 말하면, 웹 브라우저가 웹서버에게 요청을 하면, 웹 서버는 해당 정보를 문서(Document)나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서 찾고, 그 결과를 웹 브라우저로 전송하면 끝난다. 음, 간단하군!. 근데 이걸 좀 더 풀어보자는 것이다.


웹 브라우저와 웹서버


  이제 단계별로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1. 먼저 사용자가 브라우저의 주소란에 http://www.deafire.com/deadfire/a.html이라고 입력을 하고, 엔터를 친다.

  2. 그럼, 브라우저는 먼저 www.deadfire.com이라는 도메인 네임을 가지고 도메인서버를 찾아가서, IP 주소를 받아온다.

    * 브라우저에 엉뚱한 도메인을 입력하면, 한참 후에야 그런 서버가 없다는 메세지를 보여주는데, 이는 도메인 서버 여러군데를 뒤지다가 결국 못찾는데 까지 시간(Interval)이 있어서 그렇다.

    * 도메인 네임이 아니라 직접 IP주소를 적어주면 도메인 서버를 찾을 필요가 없으니까 좀 더 빨리 작동한다.

  3. 이제 브라우저는 IP주소를 가지고 HTTP로 연결(Connect)을 설정한다.

    * 보통 위에 처럼 http://www.deadfire.com이라고 하면 포트번호가 기본적으로 80이 된다. 만일 특정한 포트를 꼭 지칭하고 싶다면, 즉, 8080 포트로 접근하고 하고 싶다면, http://www.deadfire.com:80 이라고 명시해야 한다.

  4. HTTP로 웹 서버에 연결이 되면, 브라우저는 이제 /deadfire/a.html이라는 문서를 웹 서버에게 요청(Request)한다.

  5. 웹서버는 자신이 설치된 환경(Configuration)에 따라서 /deadfire/a.html문서를 파일에서 찾을지, 아니면, 실행을 시킨 결과를 얻어와야 하는지등을 결정하고, 최종적으로 브라우저가 원하는 문서를 만들어 낸다.

  6. 이제 웹서버는 최종 결과물을 브라우저로 전송한다.(Response)

  7. 브라우저는 전송받은 문서를 브라우저 창에 그리며, 웹서버는 HTTP연결을 끝낸다(Disconnect)
* HTML문서를 보면, 그림이나 애플릿, 동영상등이 마구 뒤섞여 있는데, 그 하나하나마다 매번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친다. ( 도메인 네임을 IP로 바꾸는 작업은 처음 한번만 한다. ) 연결하고, 요청하고, 받고, 끊고를 반복하게 된다. HTML문서에 이미지만 10개가 있다면, 총 11번 반복이다. (엄청나게 웹서버를 괴롭힐 것이다. ), 그래서 요청할때 한번에 왕창하고, 한번에 왕창 내려주게 하는 것이 HTTP/1.1이다. 아무래도 좀더 빨라지겠지......

- Last Update : 2001.6.19 by Deadfire(http://www.deadfire.net)

WEB 강좌
웹에대한 기초지식
     - WEB 서비스
     - HTTP 프로토콜
     - 통신 규약관련 용어들
     - 네트워크 관련용어
     - 브라우저 작동방식
브라우저 관련기술
웹서버 관련기술
     - WEB Server
     - CGI 개발언어
고려 사항
마치며

Copyright ⓒ 1997 ~, Deadfire Program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