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에 Mac OSX 설치하기


  해킨토시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된다.

  아예 부팅을 할때 맥으로 부팅되게 하는 방법과 윈도우에 VMWare를 깔고, VMWare로 맥을 돌리는 방법이 그것이다. 첫번째 방법은 실패할 확률이 높은 대신, 설치에 성공하게 되면 속도가 만족스럽게 나온다. 두번째 방식은 어느정도 속도를 손해보는 대신 쉽게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서는 두번째 방법, 즉 VMWare를 통해서 Mac OSX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요새 가상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나름 쓸만하다. 물론, 제일 좋은 것은 Mac제품을 사는 것이지만, 사기전에 간단히 경험해보거나 프로그램언어를 조금씩 해보고자 한다면 두번째 방법을 추천한다.

설치전 확인사항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다음 단계들을 따라서 진행하기 바란다.
  1. BIOS에서 VT(Virtualization Technology)옵션 켜기

      노트북이나 PC를 부팅할 때, BIOS로 들어가야 한다.(F2나 ESC, Delete키 사용). Advanced옵션이나 Security옵션에 찾아보면, Virtualization Technology라는 옵션이 있다. 대부분 꺼져 있는데, 이 옵션을 [Enable] 시키고, 저장한 다음 BIOS에서 빠져나와서 재부팅을 하면 된다. 만일 이 단계를 생략하거나 정확한 옵션을 켜지 않게되면, 나중에 VMWare를 실행하게 되면 VT가 안켜있다는 에러메세지를 만나게 될 것이다.

  2. VMWare 설치하기

      네이버에서 vmware를 치면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 workstation버전(유료)을 다운 받거나, player(개인에게 무료)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토록 한다. 현재 사용중인 OS가 윈도우 7이라면 VWWare8버전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VMWare7을 설치해도 되지만, Windows7에서는 실행할 때마다 관리자모드로 실행시켜야 하는 불편이 있다. VMWare8버전은 설치하면서 자동으로 관리자로 실행하기 기능을 켜준다.)

  3. VMWare용 패치(Unlocker) 다운로드 및 설치

      VMWare를 설치한 후에 Unlocker를 설치해야 한다. 다음 링크를 통해서 다운 받는다. (웹사이트: Unlocker v1.0.2 , 또는 직접 다운로드 )   Unlocker V1.0.2버전은 VMWare8버전용이고, VMWare7은 1.0.1버전을 다운 받아야 한다. 다운 받은뒤에 압축을 풀고 나면, 하위에 있는 windows디렉토리에 install.cmd이 있다. 이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면 설치가 된다. (도스모드로 실행된다. )

  4. 토렌트(P2P) 프로그램 설치

      토렌트 프로그램은 여러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본인은 uTorrent를 사용하여 다운받았다. ( 홈페이지 가기 ) 토렌트는 한때 유행했던 eDonkey와 같은 P2P프로그램인데, 지정된 파일만 공유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다.

  5. VMWare용 Mac OSX 이미지 다운로드 받기

      이제 토렌트를 이용해서 VMWare용으로 이미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토렌트 검색사이트(예를들면, BitSnoop )를 통해서 "Mac OSX Lion VMWare Image"로 검색하면 버전 별로 많은 파일들이 나오는데, Seeder가 많은 파일을 다운받는 것이 좋다.   본인이 설치한 10.7.1 이미지파일은 아래과 같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토렌트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저장할 디렉토리를 물어본다. 디렉토리를 지정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거의 4G에 육박하기 때문에 아마도 한참 기다려야 할 수도 있는데, 재수가 좋다면 2시간만에 다운로드가 될 것이다.)

    Mac OS X Lion 10.7.1 VMware Image.torrent

설치하기

  이제, 필요한 모든 준비는 끝났다. 바로 설치를 해보자. 설치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1. 이미지 파일 압축풀기

      본인이 링크로 걸어준 10.7.1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았다면 실행파일로 되어있을 것이다. 실행을 시키면 압축이 자동으로 풀린다. 압축이 풀리고나면 4G짜리 파일이 7G정도 되는 용량으로 불어나 있을 것이다.

  2. VMWare 실행

      VMWare8을 실행시키면 변경을 허용할지 여부를 묻는 창이 나오고, 실행이 된다. 만일, 7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키도록 한다. 만일 실행 이후에 에러메세지가 뜬다면, 아마도 VT옵션이 제대로 안켜진 것이거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안되서 생기는 문제이니 다시 한번 확인해 보기 바란다.

  3. vmx 파일 open

      메뉴중 File > Open 메뉴를 선택하여 압축을 풀어놓은 디렉토리로 가면, vmx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걸 선택하면 완료된다. (오픈시에 복사를 할지 직접 열지 묻는데, 원본을 유지하고 싶다면 복사를 선택하여 디렉터리를 지정해주면 이미지들을 복사해서 새로운 파일들로 구성한 GuestOS를 구성해 준다)

  4. GuestOS 실행

      이제 File 메뉴 밑에 있는 실행버튼(▶)을 누르면 하드디스크가 열심히 돌아가면서 한입 베어물은 사과가 한참 나오다가, 드디어 Mac OS 부팅을 볼 수 있다.

  5. 패치 및 Upgrade

      이제 바탕화면 우측 상단에 보면 "Install After Boot"라는 폴더가 보일 것이다. 윈도우로 말하자면 사운드, 비디오, 플래쉬 같은 드라이버를 추가로 잡는 부분이다. 하나씩 더블 클릭해서 다 설치하면 된다.

      10.7.1에서 10.7.3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다면, 맨 좌측 상단의 애플 로그를 클릭하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지가 알아서 다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자 이제 다 설치했다.

  막상 설치를 마치게 되면, 윈도우만 쭉 써왔던 사용자는 이제부터 뭘 해야되는 건지 당황스럽기만 하다. 제일 좋은 방법은 역시나 관련 도서를 도서관이나 친구에게 빌려서 간단한 사용법 정도를 익히는 게 좋겠다. 그런 도서들은 한번 보고 말거라서 돈주고 사기는 아깝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써본 사용자라면 앱스토어에 익숙할 것이다. 이것도 가능하다. 어플리케이션들은 하단에 있는 "App Store" 아이콘을 클릭해서 필요한 프로그램은 원클릭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니 XCode와 같은 개발툴들을 설치하고 사용하면 되겠다.

  그럼 이것으로 간단하다고 했지만, 간단하진 않고 단지 조금 쉬운 해킨토시 설치에 대해서 마친다.

- Last Update : 2012.05.09 by Deadfire(http://www.deadfire.net)

Tip & Tech

Copyright ⓒ 1997 ~, Deadfire Program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