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Cable


  자, 이제 이러한 LAN카드와 허브등을 직접 연결하는 선에 대해서 잠깐 짬을내서 배워보도록 하자.

  일단, 일반적으로 선(Cable)에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종류가 있다.

Twisted-Pair구리선을 외부 절연체로 감싼형태
현재 대부분이 이선을 사용한다.
Fiber Optic Cable유리나 플라스틱섬유로 된 광케이블
대량 데이터 전송에 사용된다.

  이러한 선들의 종류로 이더넷(Ethernet)에서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선에대한 규격들이 있을 수 있다.(물론 계속 추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10BASE-T가장 일반적인 형태 10Mbps Twisted-Pair
10BASE-210Mbps Twisted-Pair(얇은 동축케이블) 최장길이 185M
10BASE-510Mbps Twisted-Pair(굵은 동축케이블) 최장길이 500M
10BASE-F10Mbps 광케이블
100BASE-T100Mbps Twisted-Pair
100BASE-T4100Mbps Twisted-Pair 4쌍(전화용)
100BASE-TX100Mbps Twisted-Pair 2쌍(데이터연선)
100BASE-FX100Mbps 광섬유 두가닥
1000BASE-T100Mbps Twisted-Pair

  위의 표에서 X BASE는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Mbps( 1Mega bits per second)를 나타내며, T는 Twisted-Pair를 F는 광섬유를 나타낸다. 요새는 10GBASE도 심심찮게 볼수 있을 것이다. 10Gbps속도가 날수 있다는 말이다.

  현재(2002년11월) 일반적인 이더넷의 속도는 10Mbps, 100Mbps가 주로 쓰이고 있는데, 이 때 선은 트위스트 페어선(twisted pair cable)이라는 전선을 사용하게 된다. 우리가 주로 LAN선이라고 부르는 회색이나 흰색을 띄고 있는 선이바로 이 트위스트 페어선이다.

  이러한 선(Cable)의 끝에 랜카드나 허브에 꽂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RJ-45 라는 커넥터(Connector)가 있다.


  실제 통신을 할때, 하나의 허브가 중계를 맡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허브(여기서 더미허브라고 하면,)를 사용하는 두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면 충돌(Collistion)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을 피하면서, 통신을 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위의 RJ-45 그림처럼 제어용 선을 이용해서 현재 통신이 진행중인지를 먼저 확인하고, 데이터를 실제로 전송한다. 그래도 충돌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는 충돌을 감지한 두대의 컴퓨터는 난수(random value)를 발생시켜서 일정시간후에 다시 데이터 전송을 시도하게 된다.(이런 규정이 사실 이더넷의 일부이다. 이더넷은 다음장에서 알아보자)

- Last Update : 2002.11.10 by Deadfire(http://www.deadfire.net)

TCP/IP 강좌
Starting
NIC
허브
Cable
이더넷
LAN
라우터
IP
ICMP
TCP / UDP
TCP
UDP
DNS
Ending

Copyright ⓒ 1997 ~, Deadfire Program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