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허브(HUB)


  앞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각각의 컴퓨터 간을 직접 연결하는 방법은 2,3대 정도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을 좀더 현실적으로 구성한 방법이 중앙집중식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중앙에 허브(Hub)라는 장비를 두고 각 장비들을 연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을 스타형(Star Network)이라고도 부른다.

  허브(HUB)의 역할은 간단하다. 하나의 허브에 A, B, C, D, E, F라는 PC가 물려있다고 가정하자. 이때, A가 B에게 신호를 보낼려고 한다.(사실 A에 꽂힌 랜카드가 B에게 전기신호를 보낼려고 한다) 그럼 중간에 허브로 신호를 보내면 이 허브는 물려있는 모든 장비들에게 신호를 다 보내게 되서, 결국 모든 PC들이 그 신호를 받게되는 구조인 것이다.

    리피터 허브(Repeater Hub)   위와 같이 모든 장비들에 단순 반복적으로 신호를 복제해서 발송해주는 허브를 리피터 허브라고 한다. 각 PC에서 이러한 신호를 받아들일지 말지를 결정하여 자신이 수신자일 경우에만 받아들이게 되어있으나, 조정에 의해서 모든 신호를 잡을수 있게된다. 당연히 해당 허브에서 일어나는 모든 데이터 송수신을 알아 낼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더미허브(Dummy Hub)라는 분류가 있는데, 더비허브에는 트랜시버와 리피터 허브 두 종류가 있다.
  그럼, 수신 받은 PC들은 자기에게 온것이면 받아들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냥 버리도록 구성하면 되는 것이다. 전기적 신호는 모든 PC로 전달되므로 이를 수신하여 수신자와 송신자를 구별해 낼수 있는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하게 된다. 이 부분은 다음장에서 설명하기로 하고 일단, 허브에 대해서 계속 하자.

  사실 허브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다음의 두가지 기능이다.

  • 물리적인 연결(Connection)을 구성해 준다.
  • 전기적 신호를 증폭한다.
  다음은 3COM에서 나오는 허브들의 실제 사진이다.

4 Port 8 Port
12 Port 24 Port
    포트(Port)   허브에서 사용되는 포트(Port)라는 말은 연결가능한 슬롯(Slot) 우리나라 말로 뭔가를 꽂을수있는 홈을 말한다. 위의 그림중 12Port나 24Port에 보면 전면에 꽂을 수 있는 포트가 각각 12개, 24개가 있다. 위의 4Port, 8Port 짜리는 후면에 포트가 구성되어 있다. 즉, 4 Port면 꽂을수 있는 곳이 4개란 뜻이고, 이 말은 한번에 4대를 묶어서 통신할수 있게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위와 같은 허브가 있으면, 집에서 인터넷은 안되더라도 3~4대의 PC를 묶어서 간단한 IPX 게임을 즐길수도 있다. 그냥 허브하나 사다가 전기 꽂고, 거기에 랜선으로 PC들을 꽂으면 된다. IP주소는 암거나 차례대로만 부여하면 서로 다 보인다. (사실 이게 LAN이다.)

- Last Update : 2002.11.10 by Deadfire(http://www.deadfire.net)

TCP/IP 강좌
Starting
NIC
허브
Cable
이더넷
LAN
라우터
IP
ICMP
TCP / UDP
TCP
UDP
DNS
Ending

Copyright ⓒ 1997 ~, Deadfire Program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