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IC(Network Interface Card)


  다루고 하는 내용은 두개의 컴퓨터가 통신을 하고자 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간단한 개념적인 내용들을 먼저 다루고자 한다.

  너무 어려운 내용들은 피하고, 좀 유치하지만 쉬운 내용들로만 차근차근 따져가보자.

  일단, 가장 단순한 2대의 컴퓨터가 통신하는 상황을 파악해 보자. 자, 그럼 두대의 컴퓨터가 통신하는 방식으로 유선방식과 무선 방식이 있다. 여기서는 유선만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당연히 두 대의 컴퓨터는 선(Cable)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또 선을 통해서 통신할 수 있게하는 NIC(Network Interface Card)란 것이 필요하게 된다. 이 NIC의 대표적인 예가 랜카드(Lancard), 모뎀(Modem)이다.

랜 카 드모 뎀

  그럼, 랜카드 하는 일은 무엇인가? 당연히 컴퓨터가 발송하고자하는 신호들(0과 1의 조합)를 받아 들여서 이것을 전기적인 신호 즉, 전압이 올라가면 1이구, 낮으면 0이고 하는 식으로 전압을 발생시켜서 연결된 선으로 신호를 보내게 된다.

  신호라고하지만 사실은 그냥 전기를 강하게 흘렸다가 약하게 흘렸다 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받는쪽 랜카드도 그 선에 물려서 전압을 측정하고 있으면 어떤 식으로 신호가 오는지를 판독해서 이를 컴퓨터 내부로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0과 1이 전송될때 각 신호간의 간격이나, 신호를 보내기전에 맨 앞에 특정한 신호들 예를 들면 010101을 1초간격으로 8번 보내는 등의 적절한 구분자(Delimiter)를 만들어서 서로간에 송수신을 정확히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실제로는 훨씬더 빠른 속도로 송수신한다.)

  물론, 이 두개의 랜카드의 역할은 단지 신호를 송수신할 뿐이다. 이러한 상태를 물리적으로 연결(Physicaly Linked)된 상태라고 하여 통신할수 있는 최소한의 구성이 갖추게 된 것이다.

  자 그럼, 이번에는 3대가 통신할때를 생각해 보면, 가장 단순한 방법이 직접 연결하는것이다. 즉, 다음 그림과 같이 각 2개의 랜카드를 꽂아서 직접 통신하게 하는 방법이 존재하게 된다.

  보는것 처럼 랜카드가 PC마다 2개씩이 필요하게 된다. 그래도 3개간에 통신할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그래도 봐줄만 한데, 이게 4대, 5대, 100대로 늘어가게 되면 N x (N - 1) / 2 의 개수로 연결해야 할 지점들이 늘어나서 감당이 안된다. 100대의 경우 100 x (100 - 1 ) / 2 = 4950개의 연결선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직접 연결 방식으로 전세계의 컴퓨터에 연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을 해결하기 위해서 중앙집중식의 네트웍(Star Network)을 구성하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 Last Update : 2002.11.10 by Deadfire(http://www.deadfire.net)

TCP/IP 강좌
Starting
NIC
허브
Cable
이더넷
LAN
라우터
IP
ICMP
TCP / UDP
TCP
UDP
DNS
Ending

Copyright ⓒ 1997 ~, Deadfire Program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