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상 및 범위


2.1 대 상

  앞에서도 말했지만, 배우기 쉽다. 만약 UNIX환경의 개발자나 관리자라면 꼭 배워야 할 것이다.

  아마도 Perl을 배우자마자 바로 써먹을 곳이 너무 많아서 뭐부터 적용할지 고민하게 될것이다. 그러나 언제다 적용시킬수 있을지 걱정하지 말라. 고민하는 것들도 1주일 이내에 모두 해결될 테니까. 내가 느낀 Perl은 그만큼 강력하다.

  UNIX환경에서 업무를 하지 않아도 배워두면 Window환경에서도 얼마든지 사용가능하다. 배워두면 언젠가는 그 가치를 할 것이다. 시간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과감하게 배워두자.

  다른 언어(Language)를 알고 있으면 좀더 쉽게 배울수 있지만, 다른 언어를 전혀 몰라도 배우기 쉽다. 굳이 선수과목을 들라구 하면 아무 언어라도 좋으니까 한가지정도 배운 경험이 있으면 훨씬 진도가 빠를것이다.

  초보라도 좋고, 개발자도 좋고, 관리자도 좋다. 쉽기 때문에 누구나 금방 어느 단계까지는 올라설것이다. 문제는 그 다음인데, 그 이후부터는 어떤 언어든 고급 개발자로서 자기가 해쳐가야할 부분이므로 이부분은 언급하지 않겠다.

2.2 범 위

  Perl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대개가 Perl은 웹개발용 언어라고만 알고 있다.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지식이다.

  Perl도 당당한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그 영역이 넓고 또 넓다. 다른 언어들이 해낼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해낼 수 있으며, Perl의 장점을 발휘할수 있는 분야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기초 강좌에서는 Perl을 Language로써 다룰 것이다.

  Perl언어의 문법이 주 대상이다. 그리고, 후반에 가서는 실전에 사용가능한 데이터베이스 연동이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등과 같은 좀더 재미있는 주제들까지 다루도록 하겠다.

  본인이 항상 주장하는 "최대한 쉽게"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되도록이면, 실행속도는 좀더 빠르지만 복잡한 해결책보다는 느려도 이해하기 쉬운 길로 가겠다.

  Perl의 창시자 Larry Wall이 말한 유명한 말이 있다.

"There's more than one way to do it"

  여기서 보여주는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며 더 쉬운 방법과 더 빠른 방법등 무수히 다양한 해법으로 문제를 풀어갈 수 있을 것이다.

  Perl을 배우면서 접한 또 다른 말은 "프로그래머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미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 것은 게으름(Laziness), 참지말기(Impatience), 교만(Hubris)입니다."이 있는데, 게으른 사람이 고수처럼 쉽고, 빠르게 일처리하게 해주는 언어가 바로 Perl이다.

  그렇다고 C언어를 누르고 최고로 군림하려는 의도에서 Perl이 만들어 진것이 아니다. 단지 다른 언어들이 채우지 못하는 빈자리를 채워줄 수 있는 그런 언어일 뿐이다. 그러나, 경험해보면 그 빈자리를 너무나도 잘 채워준다.

  이제 당신이 Perl 신봉자가 될 차례다.

- Last Update : 2003.09.20 by Deadfire(http://www.deadfire.net)

Perl 기초

Copyright ⓒ 1997 ~, Deadfire Program Master